본문 바로가기

여행&먹거리

건강에 투자하세요-천연조미료 만들기(2) 새우가루.북어가루

 건강에 투자하세요-천연조미료 만들기(2) 새우가루.북어가루

 


천연조미료 만들기 새우가루 북어가루천연조미료 만들기 새우가루 북어가루


 

다시마와 멸치가루 만들기에 이어서.. 천연조미료 새우가루 만들기에 도전해 봅시다^^


새우는 키토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저칼로리 고단백질 식품으로 스테미너에 좋아 정력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 함유량이 생선 이상으로 많을 뿐 아니라, 식품 자체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방지 및
인체 내 불순물 제거,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비다민이 풍부하여 어린이 성장발육은 물론
미용효과도 만점이라고 합니다. 새우의 단백질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많은데, 글리신이라는 아미노산과 베타인이 함유되어 있어 새우 고유의 풍미를 냅니다. 새우에 들어 있는 칼슘은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을 예방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새우 고르는 법

바싹 마른 것을 고른다.
색이 붉은 것을 고른다. 

 

 

새우 보관법

마른 새우는 부서지기 쉬우므로 지퍼 팩에 공기를 넣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좀 더 싱싱하게 보관하려면 비닐 팩에 마른 새우를 넣고 진공 포장을 한다. 


 

새우가루 만드는 법

1. 티끌이나 먼지를 골라내여 새우를 깨끗하게 손질해 둔다.
2. 손질한 새우를 분쇄기에 넣고 곱게 간다.
3. 간 새우를 채에 한 번 걸러준다.

 

 

새우가루 100% 활용법

새우가루는 멸치가루와 같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된장이나 고추장과 궁합이 잘 맞으므로 된장찌개, 아욱국, 떡볶이 등에 넣으면 멸치보다 진한 감칠맛과 달콤함까지 낼 수 있습니다.
해물요리나 해물냉채나 해물 맛을 내는 죽 등에 넣으면 고소한 맛을 냅니다. 여름철 된장찌개, 나물무침, 아욱국, 냉채 등에 넣으면 시원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새우깡 만들기

재료: 통밀가루 100g, 옥수수전분 25g, 새우가루 20g, 베이킹파우더 1g, 소금 2g, 오일 25g, 우유 45g

 

만드는 법
1. 준비한 가루를 모두 체친 다음, 오일을 넣고 손으로 비벼가며 고루 섞는다.
2. 1에 우유를 넣고 잘 섞는다.
3. 2를 비닐에 넣고 미리대를 이용하여 5mm의 두께로 편편하게 민다.
4. 새우깡 모양이 되도록 사선으로 칼집을 넣은 다음 잘라준다.
5. 예열한 오븐 180˚ 에서 13~15분 가량 굽는다.


 

 

 

천연조미료 만들기 새우가루 북어가루천연조미료 만들기 새우가루 북어가루

 

 

 

 

 

 건강에 투자하세요-천연조미료 만들기 (2) 새우가루,북어가루

 

 

천연조미료 만들기 새우가루 북어가루천연조미료 만들기 새우가루 북어가루


 

 


북어는 명태를 말린 것으로 단백질 함량이 명태보다 4.5배 더 많고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아미노산도 4~5배 정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북어의 단백질은 우리 몸속에서 면역과 해독작용을 해줍니다. 특히, 북어의 단백질에는 알코올 해독과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북어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함유량은 단백질 대표식품인 두부의 8배 이상, 그리고 고급 단백질원인
우유보다 무려 24배 이상 많다고 합니다.

 

 

북어 고르는 법

속살이 부드럽고 연한 것을 고른다.
밝은 황금색이 나는 것이 좋다

 

 

 

북어 보관법

북어는 습기에 매우 약해 곰팡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건조된 녹파 잎과 함께 보관하면 방습과 방충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북어가루 만드는 법

1. 북어는 반으로 갈라 가시와 눈 등을 제거한 후 적당한 크기로 찢는다.
2. 북어를 분쇄기에 넣고 곱게 간다

 

 

 

천연조미료 만들기 새우가루 북어가루천연조미료 만들기 새우가루 북어가루

 

 

북어가루 100% 활용법

해물요리와 어울리며 속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국물을 낼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김치요리 등과도 어울리며 특이 숙취해소를 위한 해장국에 좋습니다.
북어가루는 된장찌개나 고사리볶음, 나물무침에 활용하면 한층 깊은 맛을 낼 수 있습ㅈ니다.
북어가루는 국, 찌개, 전골 등 국물요리에 넣으면 따로 육수를 낼 필요 없이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고기나 해물냉채 등의 소스를 만들 때 섞으면 풍미가 더해지고 구수한 맛이 난다. 마늘가루나 생강가루를 함께 넣어 보관하면 북어 특유의 비린 맛이 없어집니다.

 

 

천연조미료 만들기 새우가루 북어가루천연조미료 만들기 새우가루 북어가루